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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기초

C++ 기초(3-번외): 변수 설정(스플렌더 변수 정하기) (22.04.11)

by Luden59 2022. 4. 12.

과제 목표: 스플렌더를 프로그래밍한다고 했을 때 필요한 변수를 지정해본다.


목차

1. 스플렌더란?

2. 우리 조가 생각한 변수


1. 스플렌더란?

  • 보석을 구매하여 카드를 모아 승점 15점을 먼저 모으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.
  • 구성물
    • 보석 토큰 | 에메랄드, 다이아몬드, 사파이어, 줄마노, 루비 각 7개, 황금 5개. (총 40)
    • 개발 카드 | 1단계(녹색/40장), 2단계(황색/30장), 3단계(청색/20장) 카드. (총 90)
      • 1단계는 각 보석 별로 8장씩, 2단계는 6장, 3단계는 4장씩으로 구성됨.
    • 귀족 타일 | 총 10개
  • 진행 방식
    • 준비하기
      • 각 단계별 개발 카드를 잘 섞고 4장씩 오픈하여 각 카드 더미 옆에 3줄로 놓는다.
      • 플레이어 수 + 1장의 귀족 타일을 임의로 뽑아 펼쳐 놓는다.
      • 보석 토큰은 플레이어 수에 따라 정해진 수량을 종류별로 깔아 놓는다.
        • 2인>4개, 3인>5개, 4인>7개.
        • 황큼 토큰은 인원 수 상관 없이 5개 모두 세팅
    • 진행하기(턴 당 할 수 있는 행동)
      • (황금 제외) 서로 다른 3가지 보석을 1개씩 집어오거나, 한 종류 보석 토큰 2개를 가져올 수 있다. (한 종류만 가져오려면 최소 해당 보석이 4개는 있어야한다.)
        • 플레이어 별로 최대 소지 가능 개수는 10개
        • 초과한다면, 가져온 카드에서 초과한 개수 or 전부를 버려야한다.
      • 갖고 있는 보석을 내고 바닥에 놓이거나 자신이 보관하는 개발 카드를 1장 살 수 있다.
        • 좌측 하단의 색과 갯수: 해당 개발 카드의 가격
        • 우측 상단의 보석 그림: 다른 개발 카드를 살 때, 할인 되서 가져올 수 있다. (루비 카드를 보유중 > 다른 카드에서 필요한 루비 갯수-1개의 가격으로 가져올 수 있다.)
        • 구입한 개발 카드가 늘어나면 점점 개발 카드 구입이 쉬워진다.
        • 개발 카드를 구입 후에는 옆에 카드 덱에서 채워 넣는다.
      • 예약이라는 행동: 개발 카드 1장을 수중에 보관(킵)하고 황금 토큰 1개를 받는다.
        • 바닥에 있는 개발 중 마음에 드는 게 없으면 더미에서 1장을 가져올 수 있다. (이때는 카드 내용을 보면 안된다.)
        • 킵한 개발 카드는 다른 사람이 구매 할 수 없고, 나중 다음의 턴에 비용을 내고 구입 가능하다.
        • 가져온 황금 토큰은 모든 보석의 역할을 할 수 있다.
        • 황금 토큰은 킵하고 있는 개발 카드, 바닥에 있는 개발 카드를 사는데 자유롭게 사용가능하다.
        • 킵 할 수 있는 카드의 수는 최대 3장이다.
        • 게임 끝날 때까지 반드시 구매해야하는 것은 아니다.
      • 귀족카드
        • 반드시 자신이 구매한 개발 카드만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다.
        • 보석의 종류와 수량이 적혀있고, 개발 카드의 보석 수가 귀족 타일의 조건을 만족하면 가져올 수 있다.
          • 가장 먼저 이 조건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즉시 귀족 타일을 얻는다.
          • 귀족카드를 갖고 오는 것은 턴으로 간주하지 않는다.
          • 다만 한 턴에 한 귀족 카드만을 가져올 수 있다.
          • 만약 같은 라운드에 두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해당 귀족 카드를 얻으면, 모두 얻었다고 간주하거나, 점수를 양분한다.
    • 게임 종료
      • 귀족 타일과 개발 카드 점수를 합하여 먼저 15점을 넘기면 게임 종료.
      • 어떤 라운드에서 어떤 플레이어가 15점 이상을 먼저 달성하면, 해당 라운드가 끝나야 게임이 종료된다.
      • 게임이 종료하면, 가장 높은 점수를 보유한 사람이 승리한다.
        • 동점자 발생 시 개발 카드의 갯수가 적은 사람이 승리
        • 때로는 동점자 중 가장 나중 순의의 사람이 승리한다고 보기도한다.
      • 무승부 변별 기준
        • 한 플레이어가 15점 달성 시 마지막에 시작한 플레이어 차례까지 진행
        • 점수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일. 점수가 동일하면 아래 순위대로 승자 결정
          1. 개발 카드의 수가 더 적은 플레이어
          2. 개발 카드 수가 같으면, 귀족 카드를 더 많이 갖고 있는 플레이어
          3. 귀족 수가 같으면, 남은 칩의 수가 더 많은 플레이어
          4. 남은 칩이 같으면, 후공 플레이어

2. 우리 조가 생각한 변수

 

1) 게임 진행 관련

2) 보석 토큰 관련

3) 개발 카드 관련

카드 장수
카드 틀

4) 귀족 타일

5) 플레이어 관련

보석 관련
카드 관련
스플렌더 (1).pptx.pdf
1.94M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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